본문 바로가기
독서감상문(독후감, 리뷰, 서평)

시간을 건너는 집 독서감상문

by 수달이주인 2023. 6. 2.

시간을 건너는 집 독서감상문(독후감, 리뷰, 서평)

안녕하세요. 수달이입니다.

오늘은 '시간을 건너는 집(김하연)'을 읽고 주요 등장인물, 줄거리, 감상 및 느낀 점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을 건너는 집 표지 사진
시간을 건너는 집

 

주요 등장인물

1. 선미: 아픈 엄마를 살리기 위해 시간을 건너는 집에 발을 들이기로 결정하는 인물

2. 이수: 음침하고 경계심이 많지만 훗날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인물

3. 강민: 자신이 왜 시간을 건너는 집에 선택됐는지 알지 못하지만 훗날 기억이 돌아오고 멤버들을 돕는 인물

4. 자영: 심하게 왕따를 당하지만 멤버들과 지내면서 점차 성장해가는 인물

5. 할머니: 시간을 건너는 집을 지키는 관리자, 멤버들을 위해 맛있는 음식을 해주는 인물

6. 아저씨: 시간을 건너는 집을 지키는 관리자, 멤버들이 궁금한 점을 편지에 적으면 빠르게 답변해 주는 인물

 

줄거리

 선미, 강민, 이수, 자영은 하얀 운동화를 선물 받는다. 이 운동화를 신으면 시간을 건너는 집을 볼 수 있으며, 일주일에 3번 이 집을 방문해야 한다는 규칙과 발설 금지 규칙을 지키면 과거-현재-미래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선미는 아픈 엄마를 살리기 위해 시간을 건너는 집에 왔으나, 강민, 이수, 자영은 처음엔 결정하지 못했으나 멤버들과 함께 생활하며 의미를 찾아나간다. 강민은 과거에 시간을 건너는 집을 이미 접한 적이 있으며, 시간을 건너오면서 기억을 잃게 된다. 하지만 자영의 일로 두통을 느끼며 의구심이 든 강민은 기억을 찾게 되고, 힘든 친구들을 돕기 위해 자기가 다시 시간을 건너는 집에 오게 됐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수는 어렸을 때, 엄마에게 버려지고 아빠가 죽는 모습을 손이 묶인 채 목격하게 된다. 이 충격으로 이수는 음침하고 경계심이 많은 아이로 변했으나, 멤버들과 지내면서 점차 밝아지고, 자영을 도와주는 인물이 된다. 자영은 친했던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며, 좌절하고 의지가 없는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멤버들과 소통하며 점차 용기를 얻고, 깨달음을 얻으며 성장해간다. 훗날 이수를 제외한 3명은 과거-현재-미래를 선택하는 기회를 얻게 되고, 자영과 이수는 기억을 잃지 않은 채 선미와 강민을 다시 만나게 되며 이야기가 끝난다.

 

감상 및 느낀 점

 시간을 건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만약 내가 하얀 운동화를 선물 받은 선택 받은 사람이라면, 나는 어떻게 행동했을까? 나는 과거-현재-미래 중 어느 문을 선택했을까라는 생각을 계속해보았다. 나는 평소 과거의 선택에 대해서 후회를 하곤 한다. 하지만, 다시 과거로 돌아가서 그 선택을 되돌릴 용기가 있을지 생각해 보면, 나는 그런 용기가 없다. 과거로 돌아가 내 선택을 되돌리면 현재의 행복한 것들도 조금씩 달라질 거 같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현재를 선택하고 소망 종이를 고심해서 쓸 것 같다. '시간을 건너는 집(김하연)'을 읽으면서 과거에 대한 후회도 있지만 현재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멤버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용기를 가지고 현재를 살아가야겠다고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분명 과거의 선택에 대해 후회도 하고, 현재를 무기력하게 보낼 수도 있지만 그럴 때마다 '시간을 건너는 집'의 등장인물들을 생각하며 현재의 중요함을 떠올리고 앞으로도 열심히 살아갈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