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위산과다 위산부족 역류성 식도염

by 수달이주인 2023. 6. 14.

 안녕하세요. 수달이입니다. 오늘은 제가 위산과다, 위산부족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을 앓았던 기억을 바탕으로 구별법, 치료법, 완치 후기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위

 

 

구별법

 우선 역류성 식도염을 제대로 치료하려면 내가 위산과다인지 위산부족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장 정확한 것은 병원(기능의학과, 소화기과, 내과,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진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 문제로 셀프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 병원에 비해 정확도는 떨어지니 급하신 분들만 이 방법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위산과다 위산부족
속쓰림 식후통증 공복통증
소화불량 소화불량 X 소화불량 O
증상 신트림, 신물 변비, 설사, 가스, 빈혈

 

치료법

 위산 관련 다양한 치료법 중 제가 직접 해보고 차도를 느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치료법으로는 약물 치료, 위산 관련 식품, 식이요법, 스트레스 관리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위산이 부족할 때 위산이 많을 때
제산제를 과다 복용하지 않기 제산제 복용
체질에 맞게 식초, 사과, 레몬 등을 통해 위산 분비 자극하기 체질에 맞게 바나나, 오이 등을 통해 위산 중화
스트레스 관리하기(명상 등) 생활습관 개선(소량의 끼니를 자주 섭취, 규칙적 식사 등)

 

완치 후기

 저는 2023년 1월부터 갑자기 위염,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을 했습니다. 평소라면 1~2주 약을 먹으면 회복되는데 이상하게 이번에는 5월까지 계속 치료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의 증상은 식사 후 위가 아프고 신물이 자꾸 역류했습니다. 위산과다로 처방받아 처음에는 제산제를 한 달 이상 먹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처방받았을 때는 약을 먹으니 좋아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약을 오랫동안 먹으니 오히려 약을 먹으면 위가 더 아픈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증상도 식사 후 통증이 아닌 공복 통증으로 변화되었고 소화불량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가도 제대로 된 진단을 받지 못하고 똑같은 약만 처방을 해주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제산제를 오래 먹으면 오히려 위산부족(저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하고 약을 끊고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우선 야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을 최대한 멀리했고, 음식물을 섭취할 때 20번 이상 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운동을 시작했는데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역류하는 느낌이 들어서 가볍게 걷기, 스트레칭 위주로 운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약을 전부 끊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자주 웃기 등을 실천하고 위산 부족에 좋다는 생강, 죽염 등을 먹으며 관리하니까 지겨웠던 위염, 역류성 식도염이 차츰 치료됐습니다. 장기전으로 인해 많이 지치고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많은 걸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하고 조심하면 치료가 되므로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저처럼 차근차근 하나씩 습관 개선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